강원도여행/원주--문막

원주 향교막국수 원주가볼만한곳 원주향교 2016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

美知 2016. 8. 26. 17:25

 

 다가오는 9월은 원주가 내로라하는 축제인 2016원주다이내믹댄싱카니발이 9월6일부터 9월11일까지

원주시민들과 함께 축제가 이루어진다.외국인과 군악대 그리고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멋진 축제가 될것이다.

좀 더 성공된 축제를 만들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고 애쓰기 위해 한자리에 모여 함께 논의하였다.

 

(촬영 LG GX 스마트폰)

 

 

원주에 20여년이 넘도록 그 유명한 향교막국수는 처음 원주와서 한번 가보고 이번이 두번째 식사를 하게되었다.

비빔막국수를 먹었는데 면발이 부드러웠고 아끼지 않은 양념으로 만든 양념장에 잘 비빈후 따뜻한

육수와 함께 먹으니 아주 맛있었고 한그릇을 모두 비울만큼 맛있는 집이었다.

 

 

향교막국수에서 막국수를 맛있게 먹고 배도 부르고 해서 운동삼아 옆길을 걸어가보니

향교막국수 바로 옆에  원주향교가 있었다.꽤나 많이 다녔고 오랫동안 원주에 살았는데도 불구하고

원주향교를 처음 들어 가보다니 원주시민으로서 조금 부끄럽기까지 했던 하루였다. 

 

원주향교 강원도 문화재자료 제98호

 

향교는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 각 지방에 설치된 국립교육기관으로 성현에 대한 제사와

유학교육을 담당하던 곳으로 원주향교는 고려말에 창건되었으나,자세한 연혁은 알수없다고 한다.

 

 

1402년(태종2)에 원주목사 신호가 중수하였으며,임진왜란때 불에 타버렸으나,1603년(선조36년)에 다시 건립하여

많은 선비와 학자를 길러냈다. 한국 전쟁중에 크게 파손되었던 것을 복원하여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원주향교에는 공자를 비롯한 중국의 성현과 우리나라의 18선현들을 봉안한 대성전과 동무,서무,

강론을 하던 명륜당과 학생들이 기숙하며 공부하던 동재,서재가 있다.

 

 

 

 

 

 

 

 

 

 

 

 

그외에도 외삼문과 수복실이 있으며 현재는 매년 공자의 기일인 양력 5월11일과 탄일인

양력 9월28일 두차례에 걸쳐 석전제를 거행하고 있다.

 

주택가 골목을 끼고 제법 맛집이 있는 원주향교가 있는 이곳은 조금이나마 맘의 여유를 갖고 주변을 둘러보면 좋을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