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知의느낌/일본이야기

삿포로는 어떤 곳일까?

美知 2009. 1. 20. 09:06

                              

                            삿포로는 어떤 곳일까?

 

     

 

삿포로(札幌)는 일본을 이루고 있는 4개의 큰 섬인 규슈(九州), 시코쿠(四国), 혼슈(本州), 홋카이도(北海道)중에서 가장 북쪽에 위치하고 있는 홋카이도(北海道)에 위치하고 있는 도시이다. 한국에서는 물론이고 일본 혼슈(本州)를 비롯해 일본의 다른 지역에서도 멀리 떨어져 있어 쉽게 접근하기 어려운 곳이다.

하지만 풍부한 자연 환경과 맛있는 먹거리가 풍성하여 일본에서도 유명한 관광 도시 중에 하나이다.

홋카이도의 원주민인 아이누(アイヌ)족 사람들이 살고 있던 에조치(蝦夷地, 홋카이도의 옛 지명)에 일본 본토 사람들이 몰려오면서 조용했던 홋카이도에 변화의 바람이 불어닥치기 시작했다.

결국 1869년에 일본의 정부에 의해 홋카이도라는 이름으로 개칭되고 홋카이도 개척사(開拓使)가 설치되면서 삿포로(札幌)가 건설되기 시작하였다.

삿포로(札幌) 이름의 기원은 홋카이도 원주민의 언어인 아이누어(アイヌ語)로 삿포로(サッ、ポロ, 넓고 말른 곳) 이라고 하는 설과 사리포로펫(サリ、ポロ、ペッ,큰 습지가 있는 곳)이라고 하는 설이 있다.

오늘날의 삿포로는 메이지(明治) 2년(1869년)의 개척사 설치 이래 130년간 홋카이도 개척 거점으로서 발전을 계속해 지금은 인구 187만명(홋카이도 인구의 약 30%)의 일본 5번째의 대도시로 성장하여 홋카이도의 경제, 정치,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특히 1972년에 삿포로 올림픽이 개최되면서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관광 도시로 도약하게 되었다.

홋카이도를 대표하며 가장 큰 도시이기에 큰 회사들의 지점, 지사가 집중되어 있으며. 주로 풍부한 자연 환경과 먹거리를 활용하여 일본을 대표하는 관광지로서 발전해 왔다.


 

 

 

일본을 대표하는 관광 도시인 만큼 삿포로(札幌)에는 많은 관광지가 산재해 있다. 특히 삿포로시내에 있는 관광지들은 도보로 이동이 가능할 정도로 가까운 거리에 모두 위치하고 있으며 도로 안내 표지판등에 한글이 적혀 있어 편리하게 삿포로 관광을 즐길 수 있다.

삿포로를 대표하는 주요 관광지를 간단하게 소개하면 삿포로하면 떠오르는 축제인 유키마츠리(雪祭り, 눈축제)가 열리는 곳이자 삿포로 시민의 휴식처인 오도리코엔(大通公園).

그리고 삿포로테레비토(札幌テレビ塔), 도케이다이(時計台), 옛 홋카이도청사 건물인 아카렌가(赤レンガ), JR 타워, 일본에서도 밤 놀이 문화로 유명한 스스키노(すすきの)등이 있다.

그 외에 홋카이도(北海道)를 대표하는 대학교이자 'Boys be ambitious'로 유명한 클라크 박사가 학과장으로 재직했던 홋카이도 대학(北海道大学).

2002년 한일 월드컵때는 축구 경기장으로 사용 되었으면 현재는 일본 프로 야구팀 니혼햄(日本ハム)의 홈경기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삿포로돔(札幌ドーム), 삿포로의 야경이 한눈에 들어오는 모이와야마(藻岩山)등 관광지가 매우 많은 곳이다.

삿포로는 관광지 이외에도 먹거리로 유명한 도시이다. 특히 맥주(ビール)와 라면(ラーメン), 게(カニ), 징기스칸(ジンギスカン)등과 같은 맛있는 음식이 많은 지역이다.

특히 맥주는 삿포로비루(サッポロビール)라고 하는 일본을 대표하는 맥주 회사가 있을 정도로 유명하며 삿포로라면(サッポロラーメン)은 후쿠오카현(福岡県)의 하카타라면(博多ラーメン), 후쿠시마현(福島県)의 기타카타라면(喜多方ラーメン)와 더불의 일본의 3대 라면중의 하나로 유명하다.

징기스칸(ジンギスカン)은 양고기를 재료로 하는 요리로 삿포로(札幌)를 대표하는 명물이 되어 있다.

 

삿포로(札幌)는 볼거리, 먹거리가 아주 많은 도시이다. 특히 홋카이도(北海道)의 중심도시로 홋카이도에서 유일하게 지하철이 다니고 있는 도시이다.

옛 홋카이도청(旧北海道)을 시작으로 도케이다이(時計台), 홋카이도 대학(北海道大学)등 유명한 관광 명소가 아주 많이 있다.

그러므로 제대로된 계획을 세우지 않으면 시간을 낭비하기 쉽상이다. 도심을 중심으로 한 관광명소, 근교의 관광 명소가 아주 많이 있다.

삿포로(札幌)에 있는 관광 명소를 다 둘러보기 위해서는 하루라는 시간은 부족하기 짝이 없다.

자신의 시간과 일정에 맞추어서 계획을 세우도록 하자. JR 삿포로역(札幌駅)에 관광 안내소가 있으므로 일단 이곳에 방문하여 삿포로(札幌) 관광에 필요한 자료 및 지도를 챙기도록 하자.

낮시간에는 삿포로(札幌)중심가와 홋카이도 대학(北海道)주변을 저녁 시간에는 모이와야마(藻岩山)에서 삿포로(札幌) 야경을 바라보고 홋카이도 최대의 환락가 스스키노(すすきの)나 JR 삿포로역(札幌駅) 주변 지역을 둘러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JR 삿포로역(札幌駅)을 기준으로 하는 삿포로 1일 코스

JR 삿포로역(札幌駅) ~ 도보 ~ 홋카이도 대학 ~ 도보 ~ JR 삿포로역 ~ 도보 ~ 옛 홋카이도청(旧北海道庁) ~ 오도리공원(大通公園) ~ 도케이다이(時計台) ~ 지하철 ~ 나카지마공원(中島公園) ~ 노면전차 ~ 로프웨이 ~ 모이와야마(藻岩山) ~ 로프웨이 ~ 노면전차 ~ 스스키노(すすきの), 혹은 JR 삿포로역(札幌駅)
 

 

 

 삿포로 기본 정보

 삿포로 관광 정보

 삿포로 교통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