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知의느낌/일본이야기

일본에서는 설날을 어떻게 맞이하고 어떻게 보내요?? (사치코의경우)

美知 2009. 1. 1. 10:43

 

 

 

 

 

 

 

 

 

 

일본인들이 설날을 어떻게 맞이하고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요?
오늘은 제가 일본식으로 설날 휴가를 보내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요리나 장식등 가정,
지방마다 규칙이 다를 수도 있으니까 제가 말하는 것이 모두라고 생각하지 마세요~^^)

 

Q: 일본인들은 설날 몇일동안 쉬요?
         보통 일본인이면 설날에는 12월29일부터 1월3일까지 쉬는 것 같아요.
         그 기간 전후가 주말이 였으면 휴가가 더 길어지죠. 작년에는 관광객에 접한 일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특별히 설날 휴가는 없었는데 올해는 회사 사무실에서 일하니까

         다행이 12월27일부터 1월4일까지 쉴 수 있게 되었어요~!! 역시 설날에는 일하기 싫어요...ㅜㅜ

 

Q: 사치코는 설날을 어떻게 보내요?
         생각해보니까 새해를 맞이하기 위해서 해야 하는 일이 너무 많네요.

 

 

   12월31일까지 해야 하는 일

      ☞수수바라이(煤?い, 설을 맞이하기 위해서 집 안팎의 그을을미나 먼지를 털어 내는 대청소)
           우리 집 경우 1층, 2층, 거실, 화장실, 집 전체를 가족 충출동해서도 하루종일 걸려요. ㅜㅜ
            물건들 정리, 초명기구들을 떼고 싯고 창문 닦고.. 휴가라고 해고 쉬는 시간이 없어요.  
      ☞집에 설날 장식들은 설치하기
           설날 장식이라는 게 어떤 걸까요? 설날이 가까워지면 마트에서 카가미모치(鏡?)나

            시메나와(しめ?)를 파는 매장이 생겨요. 이것들을 준비 안 하는 집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거 같애요.  또 설날 장식으로 가도마츠(門松)라는 것도 있지만 이건 설치 안 하는

            집도 많네요.
      ☞설날을 위해서 꽃꽃이 하기
            일본 전국에서 이것을 설날에 하는 것이 규칙인지 잘 모르겠지만 우리 집에서는 30일이나
            31일에 꽃을 사와서 제가 꽃꽃이 하는 것이 규칙이 된 거 같애요. "꽃꽃이"라고 해도 제가
            특별히 그걸 배워본 적이 없고 제 마음대로 만들어 보는 거에요. 설날을 위한 "꽃꽃이"라서
            평소보다 더 화려하게 소나뭇가지나 금색이나 음색으로 칠한 나뭇가지를 사용해요. 
      ☞설날에 먹는 오세치요리(おせち料理)를 준비하기
            설날에 위한 특별한 요리를 오세치요리라고 해요. 오세치요리 속에는 수종류의 요리가
            들어있고 이것들을 하나씩 직접 만들려고 하면 엄청 시간이 걸려요. 그래서 직접 만들지
            않고 그냥 마트나 백화점에서 사오는 사람들도 있는데 우리 집에서는 31일에 어머니랑 저,
            그리고 여동생이 오세치요리를 만드네요. 낮부터 저녁때까지...
      ☞토시코시소바( 年越しそば,섣달 그믐날의 밤에 먹는 메밀국수) 먹기
            그 해가 끝나기 전에 먹는 메밀국수. 31일의 밤에 우리 집 여자들은 설날 요리과 메밀국수를
            준비하고 꽃꽃이도 하고 아주 바쁘게 보내요~ ^_^; 이것도 재미있기도 하지만...

 

   1월1일에 하는 일
      ☞늦게 일어나기(ㅎㅎ)
            31일이 너무 바빠서 전 이 날에는 항상 3시쯤에 잠을 자게 되네요. 어머니도 그렇고...
      ☞도소주(お屠蘇,약주)를 마시기
            우리 집에서는 일어나서 집 안에 있는 신위를 모셔 둔 선반 앞에서 설날 인사를 하고
            도소주를 마셔요.

      ☞오세치요리를 가족과 같이 먹기
             테레비나 보면서 가족끼리 맛있는 설날 음식들을 먹어요. 전 날까지 바쁘게 보내고
             처음으로 한 숨 쉬는 이 순간... 너무 행복하죠.^^ 

      ☞세 신사로 참배하러 가기
             우리 가족들은 매년 같은 세 신사에 참배하러 가요. 하나는 집에서 걸어서 5분 거리에 있는
             신사. 또 하나는 차로 15분 거리 산 안에 있는 신사. 그리고 역시 차로 15분 거리 작은 마을
             안에 있는 신사. 우리 가족들은 사람들이 많은 시간을 피해서 늦은 낮에 가요.

 

   1월2일에 하는 일
      ☞친척들이 모여서 설날 인사를 하고 식사를 같이 하기
             사실 말하면 저는 이 날은 별로... 오랫만에 친척들을 만나는 것은 괜찮지만 이 나이에 결혼
             안 했던 여자가 많이 듣게 되는 말 "언제 결혼하냐?" "너무 늦어지면 안되!" 나 그런 말들...
             걱정해서 해주는 말인데 귀가 아파져요~!! 저도 좋아서 이제까지 혼자 있는 것도 아닌데!!

     ☞ 세뱃돈을 주기(받기)
              결혼얘기, 그 다음에는 세뱃돈 주기... 으으... 가슴도 지갑도 아파요~ㅜㅜ

 

설날은 일년 중에 일분이 가장 일본다운 날이라고 할 수도 있는 거 같네요.

 

여러분도 새해 복 많이 많이 받으세요~!!..........(사치꼬의 블로그 게시글)

 

    .......사찌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