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知이야기/산이좋아요

등산장비에대한

美知 2008. 12. 25. 11:18


 

 

 

 

 

 

 

  1.등산장비
등산장비는 꼭 고가의 장비일 필요는 없다. 부피가 작고 가벼우며 사용하기가 편리하여야 한다. 등산장비는 꼭 필요한 장비만 구입한다.
     등산화 선택요령

 

2.산행지에 대한 자료수집
인터넷 사이트, 등산도서, 산 잡지, 신문기사 등을 이용하여 산행지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읽어 보거나 복사하여 갖고 간다. 볼 만한 곳, 특징, 유적 등을 등산지도를 보고 개략적인 산행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한다.

단체나 그룹등산일 경우에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사전에 산행지에 대한 정보가 없으면 볼만한 것을 그냥 지나쳐도 모르게 되며 시일이 지나면 어느 산을 다녀왔는지도 기억에 남지 않는다.

3.날씨확인
떠나기 전에 날씨를 확인한다. 악천후일 경우에는 산행을 취소하거나, 비나 눈이 오거나 혹한 등 날씨에는 이에 맞는 장비와 의류 등을 준비한다.
   
일기예보

4.준비물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떠나기 전에 준비물을 챙긴다.  간식, 물과 행동식을 준비한다.

4.베낭꾸리기
짐은 가볍고 부피가 큰 것을 아래쪽에, 무거운 것을 위쪽에 넣는다. 침낭이나 옷을 밑에, 도시락과 물통을 위에 넣고 카메라처럼 깨질 염려가 있는 것은 맨 위에 수건  등으로 싸서 넣는다.

무거운 것을 위에 넣는 이유는 상체를 조금 숙이고 걷는 게 보통인 등산에서 배낭의 무게가 다리와 발바닥으로 직접 전달되게 하기 위해서다.
   베낭꾸리기

5.등산지도의 준비 및 독도법
산행시 지도는 반드시 지참하여야 한다. 리더가 있는 그룹 등산이라고 해도 지도 없이 등산에 임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한 사람 한 사람이 항상 자기가 위치한 점을 파악해 두면 페이스 배분도 하기 쉽고, 정신적으로도 안심할 수 있다. 만에 하나 일행과 떨어져서 길을 잃었을 때 의존할 수 있는 것이 지도이다.

등산가는 항상 지도를 갖고 다니는 것을 잊어서는 안되고 비록 평소에 쉽고 잘아는 산일지라도 만일을 대비하기 위해서 또는 세심한 주의를 위하여 어느 때나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한다. 아는 길도 물어 가라는 말과 같이 잘아는 산길이라도 조금의 방심도 금물이고 항시 조심성을 게을리 하지 말고 지도를 꺼내보며 확인하는 일을 잊어서는 안된다.
    독도법 1 : 등산지도 사용하기
   
독도법 2
    현재의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아는 법

6.안전산행
산행은 도심을 떠나 저 바깥 세상의 자연과 만남이다. 산행은 일상생활과는 다른 여러 가지 위험요소들이 있다.
    
안전산행을 위하여

7.산행후 할 일
산행 후에는 등산장비를 손질하고 갈무리해야 다음 산행에서 장비가 본래 기능을 다해 안전하게 산행을 할 수 있다.  

'美知이야기 > 산이좋아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을타는요령  (0) 2008.12.25
[ 등산의 5가지 효과 ]   (0) 2008.12.25
산행초보탈출  (0) 2008.12.25
[스크랩] 2009년 카렌다.  (0) 2008.12.19
♣ 전국산행지정보  (0) 2008.12.13